간헐적 단식은 요즘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각광 받고 있는 식이요법의 일종입니다. 귀에는 익숙하지만 직접 해본 적은 없는 이 방법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과연 어떤 방법으로 어떤 효과를 내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정의
간헐적 단식은 앞서 말했듯이 식이요법의 일종입니다.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식사와 단식을 주기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공복 시간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여라가지 방식이 있지만 하루 24시간 기준으로 크게 23:1 단식(1일 1식)과 16:8 단식(16시간 공복)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그리고 차츰 그 공복 시간이나 형태를 늘려가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일 1식(23:1) 간헐적 단식 방법 : 하루 24시간 중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아침, 점심, 저녁 중에 한끼만 먹는 형태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간헐적 단식을 수행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저녁 1식
간헐적 단식을 처음 수행한다면 난이도가 낮은 저녁 1식이 좋습니다. 일단 공복감 자체는 저녁에 많이 생깁니다. 또한 아침과 점심 시간에는 비교적 활동적인 일들을 많이 합니다. 공복감을 참기에도 처음에는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밤에 먹는 것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참앗던 식욕 때문에 폭식을 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 점심 1식
점심 때 한 끼를 먹는 형태로 보통 직장인들이 많이 수행하게 됩니다. 업무 중에 식사를 하기 때문에 식사 후 바로 소화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퇴근 후 저녁 시간에 몰려오는 공복감과 배고픔을 잘 넘길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 아침 1식
가장 권고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우선 아침에는 전 날 계속된 공복으로 뭘먹어도 잘 먹을 수 있을꺼 같지만 막상 자고 일어난 후 출근을 한다던지 정신없이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폭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종일 힘이 없고 참아야 하는 시간 자체가 길어집니다. 또한 아침식사 마저 간단히 먹게 되면 활력이 떨어지고 영양부족이 생기기도 합니다.
- 기타(16시간 공복 방법)
기본적으로 하루에 2끼를 먹도록 정하는 형태로 수면시간 포함 아침을 굶거나 저녁을 굶는 형태입니다. 나머지 2끼를 식사하지만 연속된 16시간에는 반드시 공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12시간 공복 상태가 넘어가게 되면 자신의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로 소모한다는 것을 이용하여 다이어터들에게 인기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 기준과 다이어트 식단 추천 관련 글 <–
간헐적 단식 효과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효과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지방 분해일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바라는 목표과 효과도 그것입니다. 그 원리는 인간의 몸에 필요한 에너지가 할당되있는데 이 때 음식물 대신에 본래 몸에 있던 지방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대신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복상태가 12시간 이상 넘어가게되면 간에서 이러한 지방산을 잘 분해하고위해 케톤이라는 물질을 분비한다고 합니다.
혈압과 심박수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복 상태을 유지하면서 체중이 감소하게 되면 비만 등 과체중 상태에서의 지방산이 빠지게 됩니다. 지방에 공급될 혈액 자체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혈압이 낮아지고 맥박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다이어트와 비만에서 벗어나는 효과들과 동일합니다. 사실 인간은 표준 체중만 꾸준히 유지해도 여러가지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다들 건강한 체중관리를 위해 간헐적 단식도 한번 정도는 시도해보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