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 되고 직장을 다니게 되면서 건강검진을 받으라는 소리를 한번씩 듣고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갑작스러운 말에 무조건 받아야 되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 보여 간단하게 한번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우선 국가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에서 선정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20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주기는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하게 됩니다. 매 2년마다 실시되는 일반건강검진의 경우에는 생년의 끝자리 숫자가 짝수와 홀수인 경우로 나뉘어 실시됩니다.
국가건강검진 필수 검사 종류
- 공통 검사항목
- 1.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 2. AST(SGOT), ALT(SGPT), 감마지티피
- 3. 공복혈당
- 4. 요단백, 혈청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 5. 흉부방사선촬영
- 6. 구강검진
성·연령별 검사항목- 1. 이상지질혈증(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남자 24세이상, 여자 40세이상, 4년마다 - 2. B형간염검사(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 3. 치면세균막검사(40세)
- 4. 골다공증(54·66세 여성)
- 5. 정신건강검사_우울증(20·30·40·50·60·70세)
- 6. 생활습관평가(40·50·60·70세)
- 7. 노인신체기능검사(66·70·80세)
- 8. 인지기능장애검사(66세 이상 2년에 1회)
- 추가 암관련 검사항목
암관련 건강검진을 국가에서 또 하도록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상당수가 암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암과 심 · 뇌혈관질환을 무증상 상태에서 조기 발견하여 치료 또는 생활습관 개선으로 삶을 질을 높이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국가 암검진 사업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대 암 검진을 조기에 하여 미리미리 암을 예방하고 초기에 잡을 수 있도록 실시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경우 불이익
국가건강검진을 정해진 시기에 받지 않으면 직장인의 경우 사업주, 근로자 모두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또한 향후 미수검자가 암으로 진단받으면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암환자 의료비지원사업’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지난해 미처 국가검진을 받지 못한 사람은 국민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전화해 연장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가건강검진 비용
우선 일반건강검진 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합니다.(다만, 의료급여수급자인 경우 국가와 지자체에서 전액 부담한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암검진의 경우에는 그 비용이 달라집니다. 검진비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90% 수검자가 10%를 부담합니다.대장암,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합니다.
단, 국가암검진 대상자, 의료급여수급자는 본인부담이 없습니다. 정해진 항목 이외의 검사 시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수면내시경 마취비용 등)이와 유사한 위암 검사 중 위장조영검사는의 경우에는 미실시 의료기관입니다.
국가건겅검진 예약 방법
국가건강검진의 경우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받도록 권고하고 있음에도 병원의 예약은 본인이 직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약의 경우에는 본인이 어떤 병원으로 가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보통 온라인 또는 전화 상으로 예약을 하게됩니다. 이 때 국가건강검진임을 밝히고 위에서 말한 항목 중 필수 별 이외 연령병 선택 검진항목에 대해서 상담 후 예약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국가건강검진의 대상자와 비용 그리고 예약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본적인 검사항목은 흔히들 우리가 어렸을 적 학교에서 하던 검사를 포함하고 있고, 추가로 암 건강검진으로 실시하는 내시경과 기타 정밀검진 등이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우리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첨병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들 귀찮아 하지말고 조금이라도 빠르게 검사받아서 건강에 대한 동기부여도 얻고 질병도 이겨나가는 분들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