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차이가 무엇일까?(feat. 제빵, 빵, 건강 관련 등)

생크림은 음식을 만들거나 특히 빵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주재료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생크림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 이 두 생크림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드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무엇이 다를까?

동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 차이가 구분 되지 않는 생크림 예시

생크림이란?

우선 생크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면, 생크림은 유지방을 볼에 담고 빠른 속도로 저어서 만드는 것으로 부드럽고 고소한 것이 생크림의 특징입니다. 생크림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우유 속 지방을 원심 분리 같은 물리적인 방법으로 추출해 굳히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아는 식품 용어로 ‘유 크림’ 또는 ‘동물성 크림’이라 불립니다. 흔히들 빵집에서 판매되는 생크림에는 식물성 유지로 만든 크림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식물성 생크림입니다.

식물성 생크림은 팜유, 야자유 같은 식물성 기름에 첨가물을 넣어 만든 ‘모방 크림’이라고 합니다.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생크림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생김새가 비슷합니다. 식물성 생크림 중에서도 가공유 크림은 생크림처럼 유지방을 사용하지만 설탕이나 기타 첨가물을 사용하는 반면, 분말유 크림은 가공유 크림을 건조해 만드는 차이가 있습니다.

원료와 제조과정

  • 동물성 생크림: 동물성 생크림은 우유에서 추출된 지방으로 만들어집니다. 주로 소, 양, 염소 등의 우유를 사용하며, 제조과정에서는 우유를 분리하고, 지방을 추출한 후 냉각하여 크림을 얻습니다.
  • 식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은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된 지방으로 만들어집니다. 대표적으로 코코넛, 대두, 밀크 등의 식물성 원료가 사용되며, 제조과정에서는 원료를 분쇄하고 추출하여 식물성 기름을 얻습니다.

영양성분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 동물성 생크림: 동물성 생크림은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지방과 고콜레스테롤 식단은 심혈관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 식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은 동물성 지방 대신 식물성 지방을 사용하므로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습니다. 또한, 코코넛 크림을 사용한 경우 코코넛의 특성상 중성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측면

  • 동물성 생크림: 동물성 생크림은 동물의 우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축의 사육과 관련된 환경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 생산에 필요한 자원과 에너지 소비가 크기 때문에 환경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식물성 생크림: 식물성 생크림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하므로 가축의 사육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자원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환경적인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결론

동물성 생크림과 식물성 생크림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다면 식물성 생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식습관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생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에서 생크림을 사용할 때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