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렸을 때 현명하게 대처하는 3가지 방법

모기는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모기에 물리게 되면 순간적으로 물린 부위가 부풀어 오르고 간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만큼 성가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자는 동안에도 모기는 쉬지 않고 물어 대면서 숙면을 방해하곤 합니다.

과연 모기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것일까요?

모기 물렸을 때 잘못된 상식

침을 바르면 된다?

모기에 물린 부위에 침을 바르면 가렵지 않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침에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세균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일 같이 양치질을 하고 불소를 통해 관리를 하더라도 입은 음식을 먹고 공기 중에 흡입하는 세균들에 노출된 곳입니다. 그 와중에 유입되는 세균들은 입 속에 침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모기가 물렸을 때 이 침을 바르게 되면, 세균이 해당 부위에 침투에 또 다른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체내에 까지 침투하여 우리에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이죠.

물린 부위에 자극을 주면 된다?

이 또한 잘못된 상식입니다. 왜냐하면 모기가 물린 부위는 상처 부위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가렵다고 하여 가려움증을 해소하기 위해 계속 손톱을 통해서 긁고 누르면서 자극을 주게 되면 그 상처가 덧나게 됩니다.

특히 손을 씻지 않고 손톱에 있는 세균들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더 위험합니다. 모기 물린 부위를 통해 세균이 감염되어 각 종 부작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루 만에 자연스럽게 회복할 수 있었던 상처를 일주일, 한 달 까지 가지고 가는 원인이 되는 행위이니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파스를 발라 통증을 완화한다?

모기 물렸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시원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의약품을 오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물파스 그 중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물파스는 타박상, 근육통 등 국소 자극을 완화하여 가려움증을 경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모기 물린 부위는 모기에 의해 혈관이 확장하고 모기가 주입하는 특정 세균 및 성분이 우리 몸을 자극하는 것이기에 물파스는 그 사용 목적 자체가 다릅니다.

따라서 물파스를 모기 물린 부위에 지속적을 바르게 되면 살리실산메틸이라는 자극성이 강한 성분이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린 아이에게 바르는 경우에는 두드러기 반응이 나타나 모기 물린 이상의 대가를 치뤄야 할 수 있습니다.

모기 물렸을 때 현명한 대처

물린 즉시 해당 부위 씻어내기

전문가들은 모기에 물렸을 때는 모기의 털에 있는 여러가지 독 성분과 세균들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합니다.

모기는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환경에서 자라고 활동을 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바이러스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털 성분을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해당 물린 부위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입니다.

처음에 씻어내는 행동을 하는 것 만으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얼음을 이용한 냉찜질

모기에 불린 부위는 순간적으로 혈관을 확장시켜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간지러움을 유발합니다. 또한 모기의 독성이 체내에 침투하여 우리 몸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냉찜질을 통해 혈관을 빠르게 수축 시켜야 합니다.

얼음을 통해 냉찜질을 하게 되면 부었던 혈관이 수축하게 되고 이는 독성이 빠르게 퍼지는 것 또한 지연 시켜 줍니다. 이후에 병원을 방문하는 등 새로운 대처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얼음은 어떤 얼음이든 상관없지만 집에 있는 각 얼음을 사용하여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해주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모기 물린 염증에 특화된 연고 바르기

모기 물렸을 때에는 아무 연고를 바르기 보다는 항히스타민제와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포함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 연고는 특히 곤충에 물리거나 쏘였을 때나,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통증 및 가려움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고의 경우 먹는 약에 비해 부작용이 덜하고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르는 방법은 하루에 2번에서 3번에 나누어서 주기적인 시간을 정해두고 바르면 좋습니다. 그리고 모기 물린 부위가 어느 정도 진정되고 가려움증이 사라졌다고 생각이 되면 그만 바르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와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포함된 연고는 근처 약국에서 약사에게 문의하여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