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이유 없이 무력감을 느끼고,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경우 있으신가요? 피로감과 쇠약감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혈 증상은 초기에 알기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인 증상에 의심을 갖고 꾸준히 지켜봐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빈혈 원인과 빈혈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혈 원인
철 결핍 빈혈의 가장 큰 원인은 지속적인 출혈로 체내의 철분이 과다하게 손실되는 것입니다. 특히 월경량이 많은 여성이나 소화성 궤양이 있는 사람, 아스피린이나 다른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를 장기 복용함에 따라 위점막에 출혈이 생긴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빈혈 자가진단
혈액이나 혈액의 성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빈혈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다음 빈혈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고 자가진단 해보시기 바랍니다.

- 일상에서 앉아 있다 일어날 때 어지러워 넘어진 적이 있다.
- 손톱의 모양이 남들과 다르게 휘어있다.
- 손바닥이 창백하여 손금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다.
- 손과 발에 쥐가 자주나 일상생활이 곤란해지기도 한다.
- 특정 신체 부위를 꾹 누르고 떼면 하얗게 변한 피부가 금방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 주변에서 혈색이 안돈다라는 말를 자주 듣는다.
자가진단과 더불어 이외에도 빈혈이 진행되면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근무력감 등이 나타납니다. 전신증상으로는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이 가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빈혈 체크리스트
위의 자가진단을 통해서 평소에 내가 빈혈인지를 알아내기 위해 체크리스트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가진단 사항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의 경우 체크하고 일주일에서 한달가량을 그 부분을 중점으로 감시하는 것입니다.
그럼 빈혈이 증상이 잘 없더라도 초기에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드시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