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 8se 달리기 기능 활용하기(feat. 사용법 및 꿀팁)

애플 워치9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애플 워치에 대한 관심도가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플을 사용하는 분들은 애플 워치와 함께 세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떤 기능을 알고 활용하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애플 워치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도 애플 워치 8se 달리기 기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애플 워치 달리기 기능

애플 워치 달리기 기능 사용 위해 준비 중

애플 워치 달리기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런닝을 하는 사람들은 워치가 얼마나 편리하고 유용한지 다들 아실 수 있습니다. 나의 운동 습관과 능력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거리와 보폭, 지면 접촉 시간, 수직 전폭 등 다양한 달리기 수치들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정확도에 있어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충분히 참고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애플 워치 달리기 기능 이용 절차

애플 워치 8se 달리기 기능 사용 준비 완료 화면 사진

먼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달리기를 시작하면 몸의 맥박과 기타 수치를 유추해서 달리기 운동을 인지하곤 하는데요. 가장 정확한 것은 실제로 운동 앱을 켜서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작하시는 겁니다. 세부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애플 워치 상에 어플이 모여 있는 화면에서 운동 앱을 터치합니다.
  2. 달리기를 실행하기 전 2가지 종류인 ‘실외 달리기’ 또는 ‘실내 달리기’를 선택하여 스크롤합니다. 
  3. 더 보기 더 보기 아이콘 버튼을 탭하여 운동 목표를 생성하거나, 페이스메이커나 사용자화 운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편집  아이콘을 탭하여 운동 목표를 수정하거나 화면 아래로 스크롤한 후 ‘운동 생성’을 탭하여 새로운 운동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이제 달리기 직전 ‘시작’을 터치합니다.
  6. 그러면 3초의 카운트다운이 진행되고 3초가 시작 되는 동안 달리기 준비 후 달리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카운트다운을 건너뛰려면 화면을 탭하여 가능)
  7. 달리기를 일시 정지하려면 Digital Crown과 측면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운동을 재개하려면 두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8.  마지막으로 운동을 종료하려면 오른쪽으로 쓸어넘긴 다음 종료 버튼 X 를 누르시면 됩니다.
  9. 이후 애플 워치 상에 운동 요약이 표시되고 만약 아이폰과 연동하여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폰 피트니스 앱에서 세부적인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 워치 달리기 감지 능력 정도

애플 워치를 착용한 사람이 실제로 애플 워치를 착용하고 달리기를 했을 때 감지 능력은 탁월한 편입니다. 특히 레인이 분명하게 표시된 표준형 실외 트랙에 도착하면 애플 워치는 자동 트랙 감지 기능이 트랙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실외 달리기를 시작하면 어느 레인에서 달릴 것인지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자동 트랙 감지는 GPS와 애플 내 지도 어플의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여 가장 정확한 거리, 페이스 및 경로 지도를 제공하는 기능이기에 신뢰할만한 정보로 감지를 하니 신기할 수 있스빈다. 또한 알림 설정 여부에 따라서 트랙을 달리는 동안 한 바퀴를 완료할 때마다 알림이 울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내가 힘들고 페이스가 떨어질 때 한번 상기시켜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페이스 알림은 실외 달리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계속해서 진행함에 따라 진행 상황을 점검하려면 시계 페이스를 확인합니다. 나의 현재 상태와 거리, 페이스 등을 확인하여 조절하시면 됩니다.

애플 워치 달리기 수치 기능 종류

애플 워치 8se 달리기 기능 수치 관련 예시

수직 진폭: 탭하면 달리는 동안 신체가 수직으로 얼마나 움직이는지 센티미터 단위로 측정된 수치가 추가됩니다. 이 측정값과 보폭 길이를 함께 비교하면 앞으로 나아가는 에너지와 상향으로 움직이는 에너지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le Watch가 실외 달리기 운동 중에 사용자의 수직 진폭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보폭 길이: 탭하면 달리는 동안 한 걸음을 내디딘 후 다음 걸음을 내딛기까지 움직이는 거리의 측정치가 미터 단위로 추가됩니다. 케이던스와 함께 보폭 길이에 따라 전체적인 달리기 속도가 결정됩니다. Apple Watch가 실외 달리기 운동 중에 사용자의 달리기 보폭 길이를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보폭 길이 측정치를 얻으려면 약 200미터를 달려 Apple Watch를 보정합니다.

지면 접촉 시간: 탭하면 달리는 동안 한 발씩 지면과 접촉하는 시간의 측정치가 밀리초 단위로 추가됩니다. Apple Watch가 실외 달리기 운동 중에 사용자의 지면 접촉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