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여행을 갈 때 가장 걱정되고 염려되는 부분이 바로 사건 사고에 휘말리는 것입니다. 특히 해외 여행 시에는 말도 통하지 않고 한국인이 없는 상황에서도 헤쳐나갈 생각을 한다면 막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바로 여행보험인데요. 여행보험 활용 꿀팁을 알아두고 실제 어떤 형태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보험 활용 A-Z까지

여행보험이란 무엇인가?
해외여행을 목적으로 주거지를 출발하여 여행을 마치고 주거지에 도착할 때까지 여행 도중에 발생 할 수 있는 사고로 생긴 손해를 보상하는 일반 보험 상품을 말합니다. 상해, 질병 등 신체사고는 물론 휴대품 손해, 배상 책임 등 여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위험을 보상해 드립니다. 각 대상별 보장 범위는 보험사별로 상이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행보험 혜택 및 보장 사항은 무엇인가?
여러가지 혜택과 선택 사항들이 많지만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보험 보장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의료비 보장:
- 여행 중에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의료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여행보험은 의료비를 보장합니다.
- 의사 비용, 약물 비용, 입원비 등의 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어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의료 비용 부담을 줄여줍니다.
- 여행 일정 변경:
- 비행기 지연, 취소, 여행사 파산 등으로 인해 여행 일정이 변경되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여행보험은 해당 비용을 보상합니다.
- 항공편 변경, 호텔 예약 변경 등으로 인한 비용을 여행보험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여행지 연착:
- 비행기 지연 등으로 인해 여행지에 도착이 지연되는 경우, 여행보험은 연착에 따른 추가 비용을 보상합니다.
- 숙박비, 식비, 교통비 등의 추가 비용을 보험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 여행 일정에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여행자 배상책임:
- 여행 중에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입히는 경우, 여행보험은 해당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을 보장합니다.
- 타인의 재산 손해, 사람에게 입히는 상해 등의 배상책임을 보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가방 분실 또는 도난:
- 여행 중에 여행용 가방이 분실되거나 도난당한 경우, 여행보험은 가방의 가치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 개인 물품, 현금, 신분증 등의 손실에 대비하여 여행보험을 가입하면 보다 안심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국내 여행 보험도 가능할까?
국내 여행을 가는 것인데도 여행 보험이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드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합니다. 다만 당일치기는 불가능하고 1박 이상의 숙박을 전제조건으로 가능합니다. 대상자는 만80세까지 가능하며 일시금으로 사망, 상해, 범죄, 배상 책임 등을 담보하고, 기타 실손 의료비를 포함한 상품이 대다수입니다.
보험료는 나이, 성별, 기타 가입 조건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으니 각 보험사별로 상담하고 알아보시면 됩니다.
여행보험 가입 꿀팁
실손의료보험은 필수가 아닌 선택
실손의료비는 보험에 있어 필수지만 실제로 여행자 보험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이미 가입된 경우가 많습니다. 실손의료비가 포함된 여행자 보험의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비싸지기 때문에 확실히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해외여행보험에서는 실손 의료비가 상해, 질병 등이 ‘해외에서 치료 하는 것’과 ‘국내에서 치료하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이것은 보험 가격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만 실제 보장을 받는 혜택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예를들어서 어떤 사람이 국내 실손 의료 보험이 가입된 상태에서 해외여행을 준비할 때 여행보험 가입을 실손의료비 중 해외치료만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했을 때 자신이 보험을 가입한 것에 따른 비례보상으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아까운 보험료를 날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존 실손 의료비 보험이 없는 사람들은 국내, 해외 모두 가입하여야 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국내 실손의료보험 가입 유무에 따라 국내치료를 가입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손의료비 보다 더 유용한 보험은 배상책임
배상책임 특약이란 해외여행 중 타인에서 손해를 끼칠 경우 보상되는 보험 상품입니다. 우리가 여행을 할 때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가 바로 분실 및 도난입니다. 특히 휴대폰, 카메라, 가방 등은 잃어버리는 것에 비해 타격이 너무 큽니다. 그래서 이러한 배상 책임에 대한 보험을 들어 놓는 것이 바로 배상책임 특약입니다.
이러한 배상책임 보험의 특징은 보험료가 그리 비싸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지 이것을 빼며 보험료를 아낄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대면할 필요 없이 비대면 가입이 가능
요즘에는 워낙 다양한 보험 상품이 나와있다보니 실제로 자신이 방문하고 찾아가서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오히려 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 보험사의 상품과 보장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고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도와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서 상품을 가입하는 현명함을 가지시기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