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같이 음식하고 청소하고 빨래하면서 손에 물이 마를 날이 없는 분들은 주목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어느 날 내 손이 건조해지면서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 증상과 주부 습진 없애는 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부 습진 증상
주부 습진은 원인 자체가 물과 세정제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따라서 주로 물과 세정제에 노출 되는 손이나 손바닥, 손등에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과 주위에 생기는 붉은 반점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로 설거지 후 손 부위 근처로 붉은 반점이 하나 둘씩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는 피부염 증상 중 하나로 갈라지는 피부 사이로 염증이 생겨 붉은 형태로 부어오르는 것으로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물과 세정제에 영향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습진이 생기기도 하지만 알레르기성 증상으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무장갑이나 니켈, 향료 등 집안일에서 접촉하게 되는 여러가지 물질들이 알레르기성 반응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손 부위 건조하고 갈라짐 현상
손이 물과 세정제에 장 시간 노출된 경우에는 화학물질과 여러가지 세정 성분으로 손이 건조해지는 순간이 누적되게 됩니다.
그 결과 갈라지게 되면서 그 사이로 여러 물질들이 들어가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염으로 발전하면 아토피, 피부질환 등의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에 물집이 생기고 가려움증 증상
주부 습진이 심해지면 가려움증을 동반한 물집이 생기고 치료를 요하는 상황까지 올 수도 있습니다.
물집이 생기게 되면 염증이 장기화되고 상처 부위 관리가 어려워 집니다.
특히 여름철에 발생하게 되면 상처가 아무는 시간이 더 오래걸리고 집안일을 함에 있어도 더 제한이 될 것입니다.
주부 습진 없애는 법 및 예방법
주부 습진 없애는 법
주부 습진이 생기면 먼저 원인이 무엇인니 먼저 파악하여야 합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물론 물과 세정제에 과하게 노출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했듯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기에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주부 습진의 경우 초기에는 보습제를 꾸준하게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진 발생 시 집안일을 바로 멈추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설거지할 경우 면장갑을 착용하여 물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부 습진을 방치한 채 염증이 악화된 경우에는 병원 진료 후 연고 및 약을 처방 받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주부 습진 예방법
손에 물이 닿는 횟수를 줄이기
물에 닿는 것만 최소화 하더라도 주부 습진의 반 이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가사 일을 분담하거나 면장갑을 사용하여 고무장갑 착용을 착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물 이외에 세정제나 비누의 올바른 사용법
비누로 손을 너무 자주 씻거나 알코올 손 세정제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이 큰 도움이 됩니다.
결국 화학물질로 이루어진 제품들이 습진 부위에 들어가게 되면 염증이 악화되고 피부가 숨 쉴 공간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세정제나 비누를 사용하더라도 중성 또는 약산성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정제 및 비누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내야 합니다.